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
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서브슬라이드

게시판 내용
과천은파교회 TBC 이야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4-12 12:03:27 조회수 113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들을 말씀으로 든든히 세우자”


저희 과천은파교회는 경기도 과천에 있는 중형 교회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성도들을 어떻게 훈련시켜야할지, 현 시대 성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지를 고심하며 기도하는 중에 저는 TBC 성서연구 커리큘럼 속에서 길을 보았습니다. 

TBC 성서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입문 과정으로 먼저 2020년 가을에 버나드 앤더슨의 [성서의 구원 드라마]라는 책을 가지고 8주간 성경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담임목사인 제가 직접 가르쳤습니다. 수요일 저녁 7:30에 대면 모임과 유튜브 생방송을 병행해서 진행을 했고 50-60명 정도가 참여했습니다. 성도들의 반응도 매우 좋았습니다. 그 책은 구원사 전체의 맥을 명확하게 잡을 수 있는 중요한 책입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산발적인 성경 지식이 하나로 꿰어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구원사의 틀 속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삶의 목적과 교회와 선교의 방향이 보여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의 긍정적 결과를 토대로 수요일 저녁은 성경공부하는 시간으로 목회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2021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구원사 성서연구 TBC- 개정판]을 가지고 TBC 성서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시간은 수요 저녁이고 강의는 물론 담임목사 직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재는 TBC 성도용 교재를 참여자들이 구입 하게 하고, 강의 내용도 성도용 교재 중심입니다. 목회자 교재는 강의 준비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PPT는 TBC 성서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수정 보완하여 쓰고 있습니다. 현재 70여명 정도의 성도들이 교회 예배실과 유튜브 생방송으로 꾸준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TBC는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본문과 배경역사와 그 속에 담겨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종합되어 있는 매우 균형잡힌 교재입니다.

현재 저희 교회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큰 흔들림이나 침체가 없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TBC 성서연구를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 세우기’에 힘쓴 영향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큰 수확은 담임목사 자신이 더 분명한 성서적 지식과 구원사적 비전속에서 확신 있게 설교를 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TBC를 진행하면서 분명하게 가지게 된 목회 철학은 프로그램이나 유행하는 방법들 보다는 ‘성경이 있는 목회, 신학이 있는 목회’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든든히 세우게 된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facebook tweeter line
1234